메뉴 건너뛰기


[윤사무엘 목사] 그리스도를 본받아(8) 마태 5:33-37, 창 35:1-5


 윤사무엘목사2.jpg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찌니 하늘로도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 임이요" (마 5:34)

 

주제: 언약의 중보자 되시는 예수님만이 참된 맹세의 주인임을 알자!

교독문: 96번(어린이주일), 예배의 부름: 마 18:2- 6

찬송: 565장(통 300장), 559장(통 305장)

일시: 2017년 5월 7일 부활절 후 셋째주일(어린이주일)

설교자: 윤사무엘 목사(감람원교회)


어린이주일_22_1.jpg


오늘은 어린이 주일입니다. 5월의 신록에 대한민국 전체가 꽃동산으로 변한 계절에, 어린이 주일을 맞이합니다. 소파 방정환 선생께서 시작한 어린이날인데 “어린 아이들”의 준말로 어린이들을 소중하게 여긴 말이 바로 “어린이”라고 합니다. 어린이들은 가정과 사회공동체의 꽃들입니다. 그래서 과거에 꽃주일이라고도 했습니다. 어린이 찬송가 “나는 주의 화원의 어린 백합꽃이니, 은혜비를 머금고 고이 자라납니다. 주의 은혜에 감사해 나는 무얼 드리리? 사랑하는 예수님 나의 향기 받으소서” 교회와 가정의 꽃이 되는 어린이를 위해 기도하며 사랑하며 교육하는 주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한번은 제자 중에서 누가 크냐는 변론이 일어났습니다. 예수님께서 그 마음에 변론하는 것을 아시고 어린 아이 하나를 데려다가 자기 곁에 세우시고 저희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 어린 아이를 영접하면 곧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함이라. 너희 모든 사람 중에 가장 작은 그이가 큰 자니라(눅 9:46-48)”고 하셨습니다. 교회 전통에 의하면 이 어린이가 서머나 교회를 목회했던 폴리갑(사도 요한의 제자)였다고 합니다. 주님께서 십자가를 지러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도 제자들이 예수님께 나아와 질문을 한 적이 있습니다. “천국에서는 누가 크니이까?” 3년 동안 주님을 따라 다니던 제자들의 마음속에는 지속적으로 높은 자리, 큰 자리를 탐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주님께서는 한 어린 아이를 불러 저희 가운데 세우시고 가라사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 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어린 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그이가 천국에서 큰 자니라. (마 18:1-4)”고 가르치셨습니다. 어린 소자를 실족케 하는 자는 연자 맷돌을 매고 차라리 바다에 빠져 죽는 것이 낫다고 가르치셨습니다. 이런 자살적인 언급을 하실만큼 아이들에게 실망을 주거나 잘못된 길로 인도하거나 상처를 주거나 교회를 떠나게 하는 자는 큰 심판을 받습니다. 차라리 혼자 죽는 것이 낫다는 말씀입니다.

 

img_f14290064808759.jpg



성경에 보면 어린양은 온유와 순결의 상징이었습니다. 나단 선지가 다윗왕의 불륜 후 찾아와서 전하는 비유가운데 부자의 종에게 암양 새끼 하나를 애완동물처럼 “그 암양 새끼는 저와 저의 자식과 함께 있어 저의 먹는 것을 먹으며 저의 잔에서 마시며 저의 품에 누우므로 저에게는 딸처럼 되었거늘”(삼하 12:3)이란 표현이 나옵니다. 그래서 어린양은 가장 중요한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려졌습니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번제로 드려졌고(출 29:38-42), 매월의 월삭 (민 28:11), 유월절 기간에 매일(민 28:16-24), 속죄일(레 16장), 오순절(칠칠절, 민 28:26-30), 또 화목제와 속죄제때에 드려졌습니다(레 3:7, 4:32, 5:6). 예수님께서 세례 받으러 오시니 세례요한은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고 소개했습니다. 이처럼 신약성경에 28번이나 예수님을 어린양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이중 24번이 요한계시록에 나옴). 천국에서 “보좌에 계신 하나님의 어린양”이라 표현하고 있습니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자람과 성숙을 말하나, 어린이의 순수함과 해맑은 마음을 잃어버리는 안타까움도 있습니다. 마태복음 13장의 천국비유에서 특히 천국백성은 ‘자라남’ (씨뿌리는 자, 가라지, 누룩, 겨자씨)에 있습니다. 어린 아이의 특징은 자란다는 데 있습니다. 어른이 되어 간다고 어린이의 순진함과 순수함을 잃어버려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영국의 낭만파 시인 윌리엄 워즈워드(William Wordsworth)는 “A Rainbow"(무지개)란 시에서 이렇게 노래하고 있습니다.

 

My heart leaps up when I behold 무지개를 바라볼 때면

 

A rainbow in the sky: 나의 가슴이 뛰노누나

 

So was it when my life began, 어릴 적에도 그러했고

 

So is it now I am a man 성인이 된 지금도 그러하고

 

So be it when I shall grow old. 늙어서도 그러하리

 

Or let me die! 그렇지 않다면 차라리 죽고 싶어

 

The Child is father of the Man.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

 

And I could wish my days to be 바라기는 매일 매일을

 

Bound each to each by natural piety. 자연의 경건으로 이어가리

 

이 시를 읽을 때마다 제 마음이 동심으로 돌아가 ‘자연의 경건’을 찾아보게 됩니다. 스쳐지나가는 봄바람, 맑은 하늘, 구름들, 찬란한 별들, 따가운 햇살, 누런 흙, 새롭게 단장하는 연초록색의 나뭇가지들, 땅을 푸르게 만드는 잔디, 풀들, 그리고 아름다운 꽃들... 아름다운 무지개를 보고 마음의 감동이 일어나듯이 이런 하나님의 창조 작품을 보고 감동이 일어나는 매일 매일의 삶을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만약 이런 감동이 일어나지 않거나 없다면 차라리 죽고 싶다는 시인의 마음처럼, 어린이처럼 순수하게 자연을 받아들이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볼 줄 아는 생을 매일 살아가자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라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배울 것이 많다는 것입니다.

 

험악한 세상을 살다가 보면 어릴 적 간직했던 순정, 정직, 겸손, 쾌활, 천진난만, 해맑은 웃음, 때 묻지 않는 마음, 등을 상실하며 살아갑니다. 주님의 말씀처럼 어린 아이와 같이 되지 않으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는 말씀을 깊이 되새기고 주님 앞에 나아올 때 어린 아이처럼 말씀을 사모하고, 기뻐 날뛰며, 예수님의 겸손하고 온유한 마음으로 회복되기를 바랍니다.

---------

오늘은 “그리스도를 본받아” 시리즈 속에서 산상수훈의 말씀을 살펴보며 은혜를 받겠습니다. 앞서 살인하지 말라 대신에 형제를 미워하지 말고, 형제에 대해 시기하거나 화내지 말고 내 몸처럼 사랑하라는 첫 번째 말씀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지난 시간에는 간음하지 말라 대신에 배우자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존중하며 돕는 배필로 동역하여 가정을 성실하게 지키라는 두 번째 말씀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맹세에 대한 말씀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33절 "또 옛 사람에게 말한바 헛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이 말씀과 관련된 오경 말씀은 "너희는 내 이름으로 거짓 맹세함으로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레위기 19:12). 또 민수기 30:2에서는 “사람이 여호와께 서원하였거나 마음을 제어하기로 서약하였거든 파약하지 말고 그 입에서 나온 대로 다 행할 것이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또 신명기에서는 “

 

또 신명기에서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서원하거든 갚기를 더디하지 말라. 네 주 하나님께서 반드시 그것을 네게 요구하시리니 더디면 네게 죄라. 네가 서원하지 아니하였으면 무죄하니라마는 네 입에서 낸 것은 그대로 실행하기를 주의하라. 무릇 자원한 예물은 네 주 하나님께 서원하여 입으로 계약한 대로 행할지니라.” (신 23: 21-23)고 했습니다.

 

말씀의 요지는 맹세나 서원을 함부로 하지 말라는 것이고, 한번 서원을 했으면 꼭 지키라는 것입니다. 자신 없는 맹세를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97df34532a760df009fc5d3890c6f697.jpg


맹세라는 말의 뜻은 약속인데, 말이나 자기 자기주장이 참되라는 것을 경험적으로 입증하지 못할 경우 그 주장의 신뢰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말 속에는 지켜질 때 신실성의 입증, 지켜지지 않을 때 저주와 불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맹세에 사용된 말의 구조의 대하여 성경에 기록된 내용을 살펴보면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라고 말씀하셨습니다(창 22:16, 암 6:8, 사 45:23).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라고 말씀하였습니다(겔 17:19). 하나님께서 '큰 이름으로' (렘 44:26) 그의 '거룩함'으로(암4:2) '그 오른손, 그의 능력의 팔로'(사62:8) 로 맹세하셨습니다.


신앙인들이 맹세할 때에 행한 형식과 행위를 살펴보면 (1) 손을 내밀고(겔 17:18) (2) 하늘을 향하여 손을 들며 (신 32:40) (3) 환도뼈 아래 손을 넣는 일(창 24:2,47:29) (4) 특히 오른손을 드는 일 (단 12:7, 계 10:5,6) 이상의 것들을 살펴볼 때 맹세의 성격은 자기보다 크고 거룩한 자에게 했고 그래야만 효과가 있었습니다. 자기 자신만으로서 능히 맹세할 이는 하나님 한 분 뿐입니다.(히 6:13). 그러므로 이스라엘 사람들은 옛적부터 그 성실성을 맹세할 때에 절대자이신 하나님을 의지했고 그 이외의 신의 이름으로 맹세하면 1, 2계명을 범하는 것으로 알고 이러한 맹세는 도저히 행할 수 없는 일로 알았습니다. 여인들은 잉태를 위하여 맹세하고 또 맹세대로 응답받고 실행했으며 장군들은 전쟁에 나갈 때에 맹세하고 나감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삿 11:29)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들의 심령이 약해지고 세속화됨에 따라서 맹세를 반드시 지키려는 의지보다는 하나의 요식 행위가 되었으며 어느 면에서는 맹세를 이용하여 (빙자하여) 자기들의 삶을 위한 처세방법으로 사용함으로써 여호와 하나님의 신뢰성과 거룩성을 하락시켜 제3계명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한 계명에 저촉이 되어 하나님의 성성을 짓밟는 결과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옛 사람에게 말한바 헛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 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라는 말씀을 함으로써 예수께서는 사람이 사람에 대해 하는 맹세가 아니라 하나님께 대한 맹세로 말하였습니다.

 

34절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찌니 하늘로도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 임이요"

예수님께서는 단호히 맹세를 거절하셨습니다. 맹세는 사람이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35절 "땅으로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이요 예루살렘으로도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사람은 거짓에 치우칠 경우도 있으며 또 감정적일 수도 있다. 그런가 하면 한순간을 모면하기 위한 수단일 수도 있는 맹세이기 때문입니다. 구약 성서에 대하여 명예를 훼손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보좌인 하늘을 맹세의 조건으로 삼지 말라 하였습니다.

 

땅은 하나님의 발등상이기 때문에 맹세한 조건으로 이용하지 말라함입니다. 실천하지 못할 경우 하나님의 명예에 누를 끼치기 때문입니다. 예루살렘은 큰 임금의 도성이기 때문이다. 큰 임금이라 함은 시편 48:2,99:2의 말과 같이 왕 되신 주님이 계신 도성이기 때문입니다. 맹세를 실천하지 못하면 거룩한 성을 욕되게 하기 때문이며, 또 큰 임금을 욕되게 하기 때문입니다.

 

34-35절 두 절의 말씀을 함께 생각하면서 이사야 66:1에 보니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상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을꼬?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랴?”고 하십니다. 우리는 하늘, 땅 어디든 어느 곳이든 맹세의 증거를 삼을 수 없습니다. 요즘은 맹세할 때 새끼손가락을 걸고 엄지로 도장을 찍고 스캔 흉내까지 하며 엄중하게 약속하더라도 헤어질 때는 언제 그런 약속했는지 완전히 잊어버립니다.

 

36절 " 네 머리로도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사람은 하나님께서 주신 머리털을 근본적으로 희고 검게 만들 수 없습니다. 그런데 어찌 머리로 맹세할 수 있느냐 하는 말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자기의 뜻대로 좌지우지 할 수 없는 것 (하늘, 땅, 예루살렘성, 사람의 머리 등등)으로 맹세하는 것은 무책임한 맹세이며 미래를 모르는 사람이 맹세한다는 것은 무모한 일이기 때문에 어떤 것으로도 맹세하지 말라 했습니다.

 

37절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 좇아 나느니라"

 

book-of-james1.jpg


이 말씀을 기억하며 훗날 야고보 장로는 권면하기를 “내 형제들아 무엇보다도 맹세하지 말찌니 하늘로나 땅으로나 아무 다른 것으로도 맹세하지 말고 오직 너희의 그렇다 하는 것은 그렇다 하고 아니라 하는 것은 아니라 하여 죄 정함을 면하라”(약 5:12)고 했습니다. 이런 면에서 예수님의 가르침은 흑백논리라고 할 것입니다. 옳은 것은 옳다하고 틀린 것은 틀린 것이지 어중간하여 사람의 눈치를 보지 말라는 것입니다. 예수님 당시 종교지도자들은 사람의 눈치를 보고 많은 행동을 행한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우리도 에스겔 예언자처럼 “저들이 듣든지 아니 듣든지” 말씀을 선포해야 합니다. 이 말은 저 사람에게 걸리고. 저말은 이 사람에게 걸리고 눈치보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면 담대히 선포해야 합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입에 두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는 사람이 복 받는 사람이 됩니다(수 1:7-9).

 

야곱은 라반의 집으로 갈 때 루스에서 꿈에 천국의 사다리를 보며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는 베개한 돌을 세워 새벽제단을 쌓으면서 약속하기를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사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양식과 입을 옷을 주사 나로 평안히 아비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전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창 28: 20-22)고 했습니다. 그러나 20년 후에 가나안 땅으로 무사히 돌아와 형 에서와 화해의 만남을 가지고 나서도 벧엘에 올라가 예배드리며 성전을 짓는 일을 잊고 있을 때, 창세기 34장에서 딸 디나가 강간 당했으며, 이를 보복하기 위해 세겜 사람들을 할례 받게 하고는 시므온과 레위가 할례후 3일 뒤 고통하고 있던 저들을 칼날로 손쉽게 죽이고 나서는 매우 위기에 처해 있게 되었습니다. 이때 창세기 35장에서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나타나셔서 속히 벧엘로 올라가서 예배를 드리라고 하셨을 때에야 비로소 그는 생각이 나서 집안을 소집했습니다. 과거 20년 전의 일을 언급하면서 모두 신상을 버리고 자신을 정결케 한 후 의복을 갈아입고 하나님께로 나아가 예배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그 후 모든 일이 회복되었습니다. 하나님께 맹세한 일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08ae4df960b1c984e622323a595eafb6.jpg

야곱의 사닥다리


이에 비해 한나는 서원한대로 사무엘에게 젖을 뗀 후 엘리 제사장에게로 데려가서 하나님의 성소에서 봉사하게 했습니다. 사무엘은 어렸을 때에 세마포 에봇을 입고 하나님 앞에 섬기게 되었습니다. 한나는 매년제를 드리러 남편과 함께 올라갈 때마다 작은 겉옷을 지어다가 그에게 주었더니, 엘 리가 엘가나와 한나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이 여인으로 말미암아 네게 후사를 주사 이가 여호와께 간구하여 얻어드린 아들을 대신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니 하나님께서 이들 가정에 세 아들과 두 딸을 낳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서원을 지킨 자들이 받는 축복입니다(삼상 2: 18-21)

 

Hannah.jpg

한나의 서원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도무지 맹세는 하지 맙시다. 하나님께 진실하게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이웃에게 진실된 사랑을 실천하면 헛맹세, 거짓 맹세를 하지 않습니다. 한번 약속을 했으면 꼭 지키시기 바랍니다. 선거철에 많은 공약들을 하지만 약속을 다 지키지 못합니다. 실현 가능한 약속은 하지 않는 것이 정직합니다. 하나님을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사랑하면 서원을 반듯이 지키게 됩니다. 사랑으로 승리하시기를 바랍니다.

 

============================================================

감람원 신학교 공개 신학강좌 초청


IMG_2671.JPG

윤사무엘 박사(감람원선교신학교원 총장)


감람원 신학교 공개강좌는 국내외 저명한 학자를 초청하여 신앙생활에 유익한 말씀을 듣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가진 강좌에서,

 

정성구 박사(칼빈연구소 소장, 전 총신대/대신대 총장), “교회개혁 500주년과 개혁신학” (2017년 2월 13일)

 

Dr. George Siemer (Faith Theological Seminary & Christian College, 학장) “성령의 은사들과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 (2017년 4월 24일)

 

김기남 박사(국제신학대학교 실천대학원장, 예심선교회 대표) “예심전도법”

(2017년 5월 1일)

 

앞으로 가질 공개 신학강좌는 다음과 같습니다. 많은 참석을 바랍니다.

 

1) 2017년 5월 8일 월

10:30-11:00는 1교시 수업 (노양호 교수, “주닮선교학”)

채플: 정오-12:30 [강사, 한양훈목사, 우리교회 담임, 본교 이사]

 

특강: 오후 1:30-3:00

강사: 임형태목사(콜라라도스프링스 한인연합장로교회 은퇴, 본교 학장)

주제: 부산, 경남 선교이야기 (호주선교편)

 

2) 2017년 5월 15-17일, 지리산에서, GDM과 함께 등반 및 성경 특강(강사 윤사무엘 목사) “킹제임스 성경의 우수성과 신학”

 

3) 2017년 6월 5일 월, 여름계절학기 개강, 오전 10:30

◼강사: 윤사무엘 목사 (총장, 고대근동학과 성경해석)

◼주제: 한국신학과 히브리 사고


youn.jpg

윤사무엘 박사


4) 2017년 6월 19일 월, 오후 1:50-3:20

◼강사: 강석정 목사 (실천학 교수)

◼주제: 한국교회와 설교

 

5) 7월 중

◼강사: 조갑진 목사 (서울신대 부총장, 국가기도운동 본부 대표)

◼주제: 로마서에 나타난 구원론과 성화론

 

6) 7월 중

◼강사: 유석근 목사 (알이랑 민족연구소 대표)

◼주제: 한민족의 정체와 선교적 사명

----------------------------------------


[감람원선교신학원 안내]


학생모집광고.jpeg


장소: 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 89-3 감람원신학교 채플, 주차는 주변 골목

[대중교통은 대전역이나 복합터미널에서 택시로 10분 거리,

버스는 선화동 성당하차. 선화동 대종네거리와 중촌네거리 사이]

연락처: 042-242-0287, 010-9113-1127, 010-4907-7483

----------------------------------

여름학기 신[편]입생 모집

2017년 6월 5일 개강 ~ 8월 28일 종강

격주 월요일 10:30-17:00 수업 (학사, 석사, 박사, 평신도 지도반)

2017년 9월 4일 가을학기 개강, 12월 4일 종강. 매주 월요일 수업

=====================================

매일 가정예배를 드립시다 (혼자라도 드립시다, 정한 시간, 장소에)

예배순서: 찬송, 기도, 성경 1장을 읽고 요절 및 중심단어 찾아 묵상, 찬송, 주기도문

 

금주기도제목: (1) 임마누엘 가정을 이루게 하시고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소서!

(2) 부활의 신앙으로 교회가 날마다 부흥되게 하소서!

(3) 조국 대한민국에 정직하고 참신한 지도자를 선택하게 하소서.

 

5월 8일(월) 찬송 559장(통305), 580장(통 371장) 성경: 시 20편 (기도 응답)

9일(화) 찬송 559장(통305), 563장(통 411장) 성경: 21편 (왕을 위한 기도)

10일(수) 찬송 566장(통301), 565장(통 300장) 성경: 22편 (십자가 고난 예언시)

11일(목) 찬송 524장(통313), 565장(통 300장) 성경: 23편 (주님은 나의 목자이심)

12일(금) 찬송 566장(통301), 565장(통 300장) 성경: 24편 (주님의 산에 오를 자격)

13일(토) 찬송 524장(통313), 559장(통 305장) 성경: 25편 (주님의 진리로 인도)

 


윤사무엘칼럼.jpg


윤사무엘 목사 (Samuel Yun 尹三悅)

연세대 신과대 졸 (신학사),연세대 대학원 신학과 졸 (신학석사, 구약학 전공)

총신 (예장 합동) 졸 M.Div (Equiv)]

University of Dubuque Thological Seminary 졸 (M.A.R. 종교학)

Presbyterian Theological Seminary in Chicago 졸 (M. Div.)

Harvard University Divinity School 졸 (Th.M. 고대근동학전공)

Boston University, School of Theology (Th.D. 과정이수, 구약학)

Cohen University & Theological Seminary (Th.D., 구약학)

Latin University (Ph.D. in Religion 종교학)

Faith Theological Seminary & Christian College 졸 (Ph.D. in Theology 구약학박사)

Universidad Cristiana del Bolivia (UCEBOL)

Honorary Doctor of Education (명예교육학 박사)

현 대전 감람원교회(담임목사),감람원 세계선교회 및 성경연구소 대표

현 NYSKC (예배회복운동) 학회 (Learned Society) 학회장

www.samuelyun.com

 


월드미션뉴스.jpg

 김한나 기자 churchus24@gmail.com

 


  1. [윤사무엘 목사] 그리스도를 본받아(8) 마태 5:33-37, 창 35:1-5

    [윤사무엘 목사] 그리스도를 본받아(8) 마태 5:33-37, 창 35:1-5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찌니 하늘로도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 임이요" (마 5:34)   주제: 언약의 중보자 되시는 예수님만이 참된 맹세의 주인임을 알자! 교독문: 96번(...
    Date2017.05.04 Bykim
    Read More
  2. [권혁승 목사] 샬롬의 복(3), 샬롬의 공동체성과 사회적 책임

    [권혁승 목사] 샬롬의 복(3), 샬롬의 공동체성과 사회적 책임 “과부와 고아와 나그네와 궁핍한 자를 압제하지 말며 서로 해하려고 마음에 도모하지 말라” (슥 7:10) ‘샬롬’은 개인적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공동체 전체로 그 의미의 지평이 확장되어야 한다. ‘...
    Date2017.05.04 Bykim
    Read More
  3. 우리 함께 투명인간이 되어 봅시다 -이규섭 목사

    우리 함께 투명인간이 되어 봅시다 이규섭 목사 지구상에는 많은 교회들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많은 교회들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워진 것이 분명한데도 불구하고 상처 없는 교회 없고, 문제없는 교회가 없다는 것입니다. 제아무리 교회 리더들이 하나...
    Date2017.04.26 Bywgma
    Read More
  4. 시온의 소리- 장미대선은 눈물의 기도- 소강석 목사

    시온의 소리- 장미대선은 눈물의 기도 ‘장미대선’이 다가온다. 많은 주자들이 있지만 몇 사람이 가시권 안에 압축되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한국교회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그리스도인은 어떤 자세로 선거에 임해야 할 것인가. 첫째, 공교회 의식을 회복해...
    Date2017.04.25 Bywgma
    Read More
  5. 김성철목사의 요한복음읽기 9- 10

    김성철목사의 요한복음읽기 9 3장(1) : 예수님과 니고데모의 대화 1 요한복음 3장은 기독교 복음의 핵심을 담고 있다. 하나님의 나라, 거듭남, 믿음 그리고 영생. 이러한 주제는 바리새인이면서 유대인의 정치적 지도자의 한 사람인 니고데모와 예수님과의 대...
    Date2017.04.19 Bywgma
    Read More
  6. [윤사무엘 목사] 부활과 회복, 막 16:9-20

    [윤사무엘 목사] 부활과 회복, 막 16:9-20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막 16:9)   주제: 사망의 권세를 깨뜨리시고 부활하신 주님께서 만물을 회복하신다 교독문: ...
    Date2017.04.17 Bykim
    Read More
  7. 시집가는 딸 현에게- 소강석 목사

    시집가는 딸 현에게 딸아, 아빠를 쏙 빼닮은 너의 모습을 볼 때마다 네가 나의 하나밖에 없는 사랑하는 딸임을 새삼스레      느낀다.  그러나 너를 볼 때마다 항상 죄책감을 느껴왔단다. 네가 엄마 뱃속에서 잉태될 때쯤 아빠는 목사로서의 사명감에 불타있었...
    Date2017.04.10 Bywgma
    Read More
  8. 김성철목사의 성경지식 9- 10- 삼위일체에 대한 바른 이해 3

    김성철목사의 성경지식 9   삼위일체에 대한 바른 이해 2   인간의 어떠한 논리로도 삼위일체를 설명할 수 없다. 기독교의 믿음은 내가 믿는 것이 아니라 믿어지는 것이다. 설명할 수 없어도 삼위일체가 믿어지는 것이다. 그저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그대로 받...
    Date2017.04.10 Bywgma
    Read More
  9. 사순절 기간을 보내며 마지막 고난주간을 맞이합니다

    사순절 기간을 보내며  마지막 고난주간을 맞이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같은 죽을 수 밖에 없는 쓸모없는 인간들을 살리시기 위해 극심한 고통을 감내하며  골고다 언덕을 오르시어 십자가에서 참혹하게 못박혀 죽으시고 "다 이루었다"고 선언하셨습니다.  예...
    Date2017.04.08 Bywgma
    Read More
  10. [권혁승 목사] 샬롬의 복(2) 샬롬의 통전성과 시편 23편

    [권혁승 목사] 샬롬의 복(2) “샬롬”의 통전성과 시편 23편 “여호와는 나의 목사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시 23:1) ‘샬롬’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시는 은혜의 선물이다.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에게 ‘샬롬’의 복을 약속하셨다(시 85:8). ‘...
    Date2017.04.06 Bykim
    Read More
  11. [변순복교수] 탈무드란 무엇인가[1]

    [변순복교수] 탈무드란 무엇인가[1]  변순복 교수 대한신학대학교, 고려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서울 기독 대학교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리고 미국 베다니신학대학 신학사 과정과 써든 캘리포니아 바이블 칼리지 앤 쎄미나리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
    Date2017.04.06 Bykim
    Read More
  12. [김기동 목사] 큐티나눔

    [김기동 목사] 큐티나눔 새 언약의 삶 산다    (눅22:14-23) 주깨서 원하고 원한 최후의 만찬이다 떡을 떼 너희를 위해 주는 나의 옴이다 이 잔은 너희를 위해 붓는 나의 피이다 예수의 몸과 피로서 새 언약을 세운다 새 언약 이루기 위해 십자가에 죽는다 새...
    Date2017.04.06 Bykim
    Read More
  13. [윤사무엘 목사] 그리스도 예수님을 본받아(5) 마 5:17-20

    [윤사무엘 목사] 그리스도 예수님을 본받아(5) 마 5:17-20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마 5:18) 고난 주간에 말씀이 온전히 성취됨을 감사드리며 주님을 본받자! 교독...
    Date2017.04.06 Bykim
    Read More
  14. 김성철목사의 요한복음읽기 8- 김성철목사

    김성철목사의 요한복음읽기 8 성전 회복 (2:13-22) [요한복음 2:16] 내 아버지의 집으로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 요한복음의 첫 번째 표적은 가나 혼인잔치에서 일어난다. 물이 포도주로 변화된 기적을 본다. 첫 번째 표적의 주제는 ‘변화’다. 모든 표적의 ...
    Date2017.04.06 Bywgma
    Read More
  15. 샬롬! 사랑하는 카톡친구 여러분! [머슴 원종문]

    샬롬! 사랑하는 카톡친구 여러분!   세상살이가 참으로 힘드시지요? 온갖 부정부패와 타락한 세상을 바라보면 저절로 한숨만 나오네요. 이러한 비정상적인 캄캄한 사회속에서 올바로 살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힘들고 고통스러운 일인지 모릅니다. 온갖 범법행위...
    Date2017.03.31 Bywgma
    Read More
  16. [윤사무엘 목사] 그리스도 예수님을 본받아(4) 마 5:13-16

    [윤사무엘 목사] 그리스도 예수님을 본받아(4) 마 5:13-16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 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마 5:13) 주제: 사순절 기간에 소금과 빛의 사명을 묵...
    Date2017.03.31 Bykim
    Read More
  17. [권혁승 목사] 신앙의 아름다움, 공동체의 아름다움

    [권혁승 목사] 신앙의 아름다움, 공동체의 아름다움!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시편133:1) 성경은 공동체 지향적이다. 인간 창조도 예외는 아니다. 인간은 단수가 아닌 복수 곧 남자와 여자로 창조되었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Date2017.03.31 Bykim
    Read More
  18. 환란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김찬양 목사

    「고 통」 젊은 어부가 바다에서 고기를 잡고 있었는데 해초가 많아 고기 잡는데 방해가 되었다. “독한 약을 풀어서라도 해초를  다 없애 버려야겠다.” 그러자 늙은 어부가 말했다. “해초가 없어지면 물고기의 먹이가 없어지고, 먹이가 없어지면 물고기도 없어...
    Date2017.03.26 Bywgma
    Read More
  19. 리더십은 영향력이다 - 심평종 목사

    리더십은 영향력이다 트럼프의 승리 존 맥스웰의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 다시 물어야 할 것들( Good Leader's Ask great Questions)이라는 책에서 리더십은 영향력이다. 리더로 성공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요소는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능력이라고 이야기...
    Date2017.03.26 Bywgma
    Read More
  20. [윤사무엘 목사] 그리스도 예수님을 본받아(3) 마 5:1-12

    [윤사무엘 목사] 그리스도 예수님을 본받아(3) 마 5:1-12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대언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니라” (마 5:12)   주제: 사순절 기간에 산상수훈을 묵상하며 주님의 마음을 본받자 교독문: 127(사...
    Date2017.03.22 Bykim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 46 Next
/ 46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