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성철목사의 산상설교 읽기 19


김성철목사1.JPG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마태복음 6: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신약에서는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른다.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주기도문)에서도 하늘에 계신 아버지에게 기도하고 있다. 마태복음 6장에서는 하나님에 대하여 (1)은밀히 보시는 아버지와 (2)상 주시는 아버지로 말씀하고 있다.

 

(1)은밀히 보신다는 말은 하나님은 영이시다”(요한복음 4:23)와 연관되어 있다. 이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시는 하나님, 곧 마음과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이시다. 구제함과 기도는 마음을 보시는 하나님께 하는 것이지 사람에게 보이려고 하는 것은 아니다고 예수님은 말씀하신다.

 

(2)상 주신다는 말은 갚아주신다는 의미로 설명되어지고 있다. 구제에 있어서는 선한 일을 한 대가를 주신다는 것으로, 기도에 있어서는 응답하여 주신다는 것으로 구체화 된다. 그런데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는 구제는 이미 사람들에게 그 대가(칭찬과 존경)를 받았으니 하나님이 따로 줄 것이 없다고 하시고,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는 기도는 사람들이 알아준 것으로 이미 응답되었으니 하나님이 따로 줄 것이 없다고 하신다. 그러나 이 두 가지보다 본질적인 하나님의 모습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거룩하다는 말은 구별되다는 의미다. 이름은 그 자체가 다른 것과 구별하기 위해 주어진 것이다. 오직 하나만이 존재한다면 따로 이름을 붙일 필요가 없다. 그러나 사람이 둘만 되어도 그들을 구별하기 위하여 김씨 또는 박씨등 호칭을 붙인다. 김씨 성을 가진 자가 여러 명 있으면 김00, xx 등으로 이름을 구체화 시켜서 서로를 구별하여 부른다.

 

나는 사람이다고 할 때는 사람이 아닌 그 무엇과 비교하여 구별된다는 의미가 들어있다. 그러므로 사람이라고 할 때는 사람의 사람다움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그 사람다움이 사라지면 짐승과 다른 바 없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기도하는 대상인 하나님은 하나님으로서 구별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 하나님의 이름을 주기도문에서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다. 기도의 대상인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가 하나님의 이름으로서 그 이름에 걸맞은 그 이름다움이라는 것이 기도하는 자에게 있어야 한다. 기도하는 자가 마음대로 해도 되는, 기도하는 자가 원하는 대로 취급해도 되는 그런 하늘에 계신 아버지가 아니다. 주기도문 말미에 등장하는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오직 하늘에 계신 아버지에게 있음을 알고 하나님께 나아가야 한다고 하신다. 이제 그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이름을 살펴보자.


그러므로

예수님은 기도함에 있어서 두 가지를 제시하셨다.

(1)하늘에 계신 아버지 되신 하나님은 은밀한 중에 들으시는 하나님이시다. 골방에서 기도해도 다 들으시는 하나님이시다. 오해하지 마시라. 골방에서만 기도해야 한다는 말이 아니다. 큰 소리로 부르짖든지, 그냥 마음으로만 소리내지 않고 기도하든지, 산에서 기도하든지, 문 닫아걸고 골방에서 기도하든지 하나님은 다 듣고 계신다는 것이다.

 

(2)중언부언하지 말라고 하신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 되신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하기 전에 이미 우리가 무엇을 원하시는지 아신다고 예수님은 말씀하신다. 하나님이 알아듣지 못할까 싶어서 한 말 또 하고 반복해서 할 필요 없다고 하신다.

 

그러므로이렇게 기도하라고 하신다. 은밀한 중에 들으시는 하나님은, 더 나아가서 이미 우리가 무엇을 기도하고자 하는지 아시고 이해하시고 우리의 기도를 듣고 계신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하나님이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는 것이다.

아버지 하나님

우리가 기도하고 있는 대상은 누구인가? 아버지다. 이는 관계성에 대한 이름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들으실 때 우리를 자녀로 여기시고 들으신다는 것이다. 아버지로서 기도를 들으시는 마음을 마태복음7:9-11에서 예수님은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이 구절을 변형시켜서 아버지의 마음을 표현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자녀가 생선이 아닌 뱀을 달라고 하면 그냥 뱀을 주겠는가? 자녀가 잘못된 것을 달라고 한다고 주라는 대로 다 줄 수 있겠는가? 자녀가 잘 되기를 원하는 아버지의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이다.


우리 아버지

주기도문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단어가 우리이다. 하나님은 내 아버지도 되시지만 너의 아버지도 되신다는 사실이다. 오직 나만을 위하는 하나님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라고 기도할 때도 우리가 강조된다. 하나님은 오직 나만의 하나님이 되셔야만 한다고 지독하게도 하나님에게 다가갔던 인물이 구약에 나온다. 그가 야곱이다. 야곱에게 보이는 특징은 내 하나님, 내 소유, 내가 사랑하는 아내, 내가 아끼는 자식. 그래서 자신의 손에 들어오면 빠져 나가지 못하도록 움켜지면서 살았던 야곱이었다. 그래서 거짓으로 형 에서의 장자권을 뺏고 아버지를 속여 축복을 독차지 해버린다.

 

물론 하나님께만 매달려 오직 복은 하나님께로부터 온다는 것을 믿는 것은 잘 한 일이었지만, 그 결과 야곱은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없었다. 야곱은 우리가 함께 함으로 오는 행복을 몰랐다. 그러다가 마침내 잃을 수도 있는 인생의 길이 있음을 130년의 세월이 흘러서야 알게 된다. 비로소 행복한 삶에 자신이 걸어온 삶이 험난한 세월이었음을 고백한다. 하나님의 모든 자녀 우리가 함께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시는 아버지의 마음이 아버지라는 이름에 표현되고 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주기도문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본질은 여기에 있다. “하늘에 계신만일 이 구절이 없다면 우리는 하나님을 내 멋대로의 아버지로 만들어 버렸을 것이다. 유대인들은 이 말을 이렇게 들었다. “하나님나라의 주인()으로서의 아버지하나님은 그냥 아버지가 아니다.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하나님나라의 왕이시다. 이런 면에서 하나님의 이름은 거룩히 여김을 받아야 한다.

 

이 땅에서 육신의 혈연으로 맺어진 아버지와는 분명히 구별되시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나라를 다스리시는 주인으로서의 아버지이시다.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이제 더 구체적으로 두 가지 이름을 기억해 낸다. 하나님나라의 주인()으로서의 하나님은 바로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모든 것을 말씀으로 창조하신 하나님은 전능하신 하나님(엘로힘)이시고 자신과 관계를 맺는 자들에게 약속을 주시는 언약의 하나님(여호와)이다. 하나님이 주신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엘로힘되시며 여호와되신 창조주 하나님이 이제 우리에게 아버지로서 다가오신다. 우리의 행복을 위해 우리에게 다가오시는 하늘에 계신(하나님나라의 주인 왕으로서의) 아버지께서 우리의 행복을 위한 아버지의 뜻이 그의 자녀된 우리의 삶 속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라신다. 주기도문에는 창조주 하나님으로서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원하심이 뜻이 들어나 있다.

 

 

김성철목사의 산상설교 읽기 20


우리를 다스려주옵소서


[마태복음 6:10]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기도할 때 중언부언하지 말라고 말씀하신 예수님은 무슨 내용으로 기도할 까를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셨다. 이것이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 곧 주기도문이다. 주기도문의 내용은 다스림에 관한 기도다. 전반부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 우리를 다스려 주옵소서이고, 후반부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 우리로 다스리며 살게 하옵소서이다.


인간의 자리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시며 주신 사명은 땅을 다스리라”(창세기 1:26-28)였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물들을 관리하는 자리를 인간에게 사명으로 주셨다. ‘다스리는 자자유자란 의미를 가진다. 자유란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다른 그 무엇에 끌러가는 자가 아니라 자신이 주도적으로 선택하며 살아가는 자이다. 끌러가는 삶이란 종의 삶이다. 다스리는 자의 삶은 자유자의 삶이다. 성경은 종의 삶을 살지 말고 자유자의 삶을 살라고 말씀한다.

 

땅을 제대로 다스리고 살기 위해서 인간이 결코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나님은 말씀하신다.‘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창세기 2: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하나님의 주권의 상징이다. 주권이란 주인됨의 권리를 말한다. 땅을 다스리며 살도록 주어진 인간의 권리는 하나님의 주권 아래에서 주어진 권리이다. 쉽게 말하면 인간의 자리는 2인자의 자리다. 1인자인 주인의 자리는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의 주권이 창세기 1장에서는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로 표현된다. 인간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도록 땅을 다스리며 땅을 대표하여 하나님께 책임지는 관리자 또는 청지기로서 땅을 다스리는 자이다. 성경은 의 개념을 대표자 원리로 설명한다. 왕 한 사람 안에 백성 모두가 들어 있다. 왕이 다스리는 이스라엘 국가가 시작되자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 개개인을 보는 것이 아니라 백성의 대표자로서의 왕이 어떻게 행하는가를 보신다. 그래서 하나님이 보시기에 왕이 바로 행하면 백성이 복을 받고, 하나님이 보시기에 왕이 잘못 행하면 백성이 벌을 받는다. 이러한 왕의 자리가 땅을 다스리는 인간에게 주어진 자리이다.

 

그런데 창세기 3장에서는 인간은 하나님의 주인되심에 도전한다. 하나님의 간섭없이 땅을 다스리는 실질적인 주인이 되기를 원했다. 그렇게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청지기의 자리를 이탈하여 스스로가 하나님(주인) 됨을 선언했다. 인간은 더 이상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은 삶이 아닌 인간 모두가 각각 자신이 보기에 좋은 삶을 살기로 했다. 이것이 인간 타락 사건이다.

 

하나님의 주인 되심을, 하나님의 다스림을 거절한 인간은 땅에 속한 것들에게 끌려가기 시작했다. 주인으로 살기 원했던 인간에게 찾아 온 것은 종의 삶이었다. 스스로 선택하며 살아가는 능력을 상실해 가기 시작했다. 에덴(행복)의 울타리가 되 주셨던 하나님을 거절하자 인간은 자신을 지키기 위해 돈 또는 권력등의 성()을 쌓기 시작했다. 그렇게 인간은 자신이 쌓은 성의 종이 되었다.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사사기 21:25에서 이렇게 밝히고 있다.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인간끼리의 싸움이 시작되었다. 남을 지켜 줄 여유가 없다. 나를 지키기 바빠서다.


나라가 임하시오며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는 인간에게 주어진 본래의 자리에 서 있게 해달라는 기도로 요약될 수 있다. 하나님의 다스림이 없이는 창조세계에 주어진 삶의 자리 땅을 다스리는 자의 삶을 회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나라란 당연히 하나님의 나라이다. 하나님의 나라란 하나님이 다스리는 나라이다.

 

성경이야기는 하나님 나라 이야기다. 하나님이 창조한 창조세계는 하나님이 다스리는 하나님 나라였다. 하나님 나라는 그 자체가 에덴동산이다. 에덴동산이란 행복의 울타리란 의미이다. 창조주 하나님이 울타리 되어 주시는 행복의 삶이 하나님 나라에 있다. 예수님을 믿어 구원을 받는다는 것은 하나님이 다스리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다. 하나님의 다스림을 기꺼이 받아들이지 않는 자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될 수 없다. 6:33에서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라고 말씀하고 있다.

 

나라가 임하시오며하나님 나라가 임하기를 바라는 기도란 하늘에 계신 아버지여, 우리를 다스려 주옵소서라는 내용의 기도이다.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하나님의 다스림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하나님의 뜻()하신 바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는 기도의 기본이다. 내 소원이 이루어지도록 하나님께 조르는 기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소원이 나를 통해서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 기도를 이끌어 가는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예수님은 말씀하신다. 십자가의 죽음을 앞두고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시던 예수님의 기도의 결론은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였다.

 

하늘 곧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이 원하신 바대로 하나님이 말씀하신대로 다스려지는 나라이다.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 되풀이 되는 문장을 보자. “하나님이 이르시되하나님이 뜻하신 바, 하나님이 하시고자 하는 바를 말씀으로 하신 것이다. 그러자 하나님이 원하신 바대로 [뜻대로] 되었다. “그대로 되니라하나님이 뜻하신 대로 이루어지자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라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모습을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이 하나님 아버지의 뜻이 원함이 말씀하신 바가 땅에서도 이루지도록 기도하라고 말씀하신다. 여기에서 땅이란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현장이다. 가정이고 직장이고 교회이고 모임이고 단체이다. 이스라엘의 조상이고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을 특징짓는 창세기 12:4은 이렇게 말씀하고 있다.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성경에 등장하는 모든 믿음의 사람들은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의 말씀에 굴복한 자들이었다. 그런데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두 번에 걸쳐 아브라함이 행한다. 그것은 자신의 아내를 누이라고 하여 그 지역의 권력자에게 바친 사건이다.

 

한번은 애굽의 왕에게, 또 한번은 그랄 왕에게 그리 하였다. 그리 하였던 이유는 이렇다. “이 곳에서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으니 내 아내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나를 죽일까 생각하였음이요”(창세기 20:11) 이중적 신앙생활의 본보기다. 교회나 믿는 자들 가운데에서는 말씀을 따라 믿음의 모습을 보이지만, 세상에서는 세상의 방식을 따라 살아가는 이중적인 신앙생활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기는 하지만 세상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먹히지 않을 것이란 생각에서 또는 말씀을 따라가면 손해가 날 것 같은 생각에서 교회 안에서는 말씀을 따라서 교회 밖에서는 세상의 방식을 따라서 사는 것이 솔직한 우리의 고백일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현장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가게 해달라고 기도하라는 것이다.

 

말씀을 들을 때 아멘으로 화답하고는 교회의 문을 넘어 삶의 현장에 들어왔을 때는 말씀은 접어두고 세상과 타협하는 삶을 선택하는 것이 우리의 모습이기에 기도하라는 것이다. 어떻게? 교회 안에서 분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현장 어디에서든지 그곳이 하나님의 나라가 되게 하시고 교회가 되게 하옵소서라고.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도 하나님의 다스림이 있게 해달라고. 우리가 보기에 좋은 삶이 아니라 하나님이 보시에 좋은 삶을 살아가도록 하늘에 계신 아버지여 우리를 다스려 주옵소서.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여호수아 1:7-9)

김성철 목사(예승장로교회)


월드미션뉴스.jpg

  월드미션뉴스 김한나 기자 churchus24@gmail.com



  1. [권혁승 목사] 날마다 말씀 따라 새롭게 이스라엘의 쉐마 신앙교육(3)

    [권혁승 목사] "날마다 말씀 따라 새롭게" 이스라엘의 "쉐마" 신앙교육(3)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신 6:4)   ‘이스라엘아 들어라’(‘쉐마 이스라엘’)는, 오경의 다른 곳에서는 사용되지 않고 오르지 신명기에서만 ...
    Date2016.05.31 Bykim
    Read More
  2. 김성철목사의 산상설교 30

    김성철목사의 산상설교 30                                        하나님나라 백성, 삶의 기준   [마태복음 7:21]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22]그 날에 많...
    Date2016.05.31 Bykim
    Read More
  3. [윤사무엘 목사] 존경받는 어버이가 됩시다!

    [윤사무엘 목사] 존경받는 어버이가 됩시다! 에베소서 6장:1절~4절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엡 6:2~3) 말씀을 전수하는 어버이가 되며, 주 안에서 효도하는 자녀가 되자! 오늘은 ...
    Date2016.05.11 Bykim
    Read More
  4. [김희복 목사] 바울의 일생은 선교/행13:1-5

     [김희복 목사] 바울의 일생은 선교! 행13:1-5   바울은 키가 작고 말이 어둔하였으며 인물도 못생겼으나 하나님께서는 그를 부르셨고 귀히 쓰셨다 (딤후2:20-22). 바울의 일생은 정열과 지식을 겸비했다. 바울은 베냐민지파로서 작은자란 뜻 이지만 하나님께...
    Date2016.05.11 Bykim
    Read More
  5. [박명룡 목사] 소경된 종교다원주의

    소경된 "종교다원주의" 종교 다원주의자들 중에 그 누구도 눈을 뜬 사람은 없다! “각 종교는 존중받아야 하며 종교 간 대화가 필요하다.” “모든 종교는 평화를 위해 협력해야 한다.” 이 말은 다종교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매우 중요한 메시지다. 다른 ...
    Date2016.05.10 Bykim
    Read More
  6. [권혁승 목사] 이스라엘의 쉐마 신앙교육(2)

    [권혁승 목사] 이스라엘의 쉐마 신앙교육(2) 쉐마 본문 내용의 구조적 이해 운율형식으로 볼 때, ‘쉐마’ 본문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본문의 전체 운율 단락은 모두 28개로 이루어져 있는데, 4절~6절까지 14개 단락(4+5+5), 7절~9절까지 14개 단락(5+4+5)...
    Date2016.04.29 Bykim
    Read More
  7. 김성철목사의 산상설교 26

    김성철목사의 산상설교 26 하나님나라 백성, 삶의 목적   [마태복음 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하나님나라 백성, 삶의 목적     하나님나라(천국) 백성의 삶 5장. 삶의 원리 - 사...
    Date2016.04.29 Bykim
    Read More
  8. [윤사무엘 목사] 용서와 회복 마태 18:21~35

    [윤사무엘 목사] 용서와 회복 마태 18:21~35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마 18:35) 용서를 통해 관계성을 회복하고, 하나님께서 나의 재판장임을 기억하자! 지난 주일에 부활하신 예수님께...
    Date2016.04.26 Bykim
    Read More
  9. 윤사무엘 목사[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윤사무엘 목사[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저희가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가라사대 내 어린 양을...
    Date2016.04.16 Bykim
    Read More
  10. 김성철목사의 산상설교 읽기 22

    김성철목사의 산상설교 읽기 22 용서의 주고받음 [마태복음6:12]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의 핵심은 “다스림의 회복”에 대한 기도이다. 첫 번째 부분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여, ...
    Date2016.04.12 Bykim
    Read More
  11. [윤사무엘 목사] 엠마오에서 예루살렘으로

    [윤사무엘 목사] “엠마오에서 예루살렘으로” 2016년 4월 3일 주일 (부활절 후 첫째 주일)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눅 24:36) 부활의 주님을 전인격적으로 만나 신앙의 초심을 회복하자! 부활은 회복입니다. ...
    Date2016.03.30 Bykim
    Read More
  12. 권혁승목사:이스라엘의 쉐마 신앙교육1, 쉐마란 무엇인가?

    날마다 말씀따라 새롭게 . . . 권혁승 목사 이스라엘의 '쉐마' 신앙교육(1): '쉐마‘란 무엇인가?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하신 여호와이시니” (신 6:4) 이스라엘의 신앙교육은 ‘쉐마’교육으로 대표된다. ‘쉐마’교육이란 어떤 것을 의...
    Date2016.03.25 Bykim
    Read More
  13. 김성철목사의 산상설교 읽기 21

    김성철목사의 산상설교 읽기 2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주기도문)는 창세기 1:26-28의 회복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Date2016.03.22 Bykim
    Read More
  14. 신광수 목사의 [매일 주와함께]

    신광수 목사의 [매일 주와함께] 주가 쓰시겠다! 예수께서 생애 마지막으로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모습에서 이 땅에 오신 의미를 다시금 깨닫게 되고 우리는 어떤 자세로 그분을 섬겨야 할지를 배우게 됩니다. 이미 수백 년 전 선지자 스가랴에 의해 예언되었...
    Date2016.03.20 Bykim
    Read More
  15. [견고한 기쁨] 죤파이퍼의 매일묵상

    [견고한 기쁨] 죤파이퍼의 매일묵상 예수님은 이 순간을 위해 죽으셨습니다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
    Date2016.03.20 Bykim
    Read More
  16. [윤사무엘 목사]호산나! 저희들을 구하소서

    [윤사무엘 목사]호산나! 저희들을 구하소서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 하더라” (요 12:13) 사순절 여섯 번째 주일이자 종려주일(悰櫚主日 Palm Lord’s Day)로 지킵니다...
    Date2016.03.19 Bykim
    Read More
  17. 날마다 말씀 따라 새롭게 [권혁승 목사] 광야의 위험과 날마다 새롭게 하심!

    날마다 말씀 따라 새롭게 [권혁승 목사] "광야의 위험과 날마다 새롭게 하심"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시 23:3) 광야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위험이 먹을 것과 마실 것의 부족이라면, 세 번째와 네 번째는 고온 ...
    Date2016.03.18 Bykim
    Read More
  18. 김성철목사의 산상설교 읽기 19,20

    김성철목사의 산상설교 읽기 19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마태복음 6: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신약에서는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른다.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주기도문)에서도 ...
    Date2016.03.15 Bykim
    Read More
  19. 신광수 목사의[매일 주와 함께]

    신광수 목사의[매일 주와 함께] 침묵1 침묵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침묵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더 말하고 싶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침묵은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억울한 일을 만났을 때나 오해를 받았을 때 침묵해 본 경험이 ...
    Date2016.03.14 Bykim
    Read More
  20. [견고한 기쁨] 죤파이퍼의 매일 묵상

    [견고한 기쁨] 죤파이퍼의 매일 묵상 기쁨을 얻기 위해 예수님을 바라보라 존 파이퍼 "그들의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나니 . . . 잔치의 윗자리와 회당의 높은 자리와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사람에게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좋아하느니라." (마...
    Date2016.03.14 Bykim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 46 Next
/ 46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