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교회명 아가페선교교회
설교자 강진구 목사
성경본문 시 22:1-21
내용 아가페선교교회(담임: 강진구 목사)
하나님과 화목하고 평안하라!
치료하고 회복하는 교회!
예배의 감격이 있는 교회!
주일예배: 오전 11시, 수요예배: 오후 8시, 금요예배: 오후 8시
주소: 11575 Jones Bridge Rd, Alpharetta GA 30022
TEL: 678-462-7526
이메일: agatopia57@gmail.com
가장 솔직한 기도
영상설교보기


가장 진실한 기도(22:1-21)

2017. 4. 2 아가페선교교회 주일설교


지독한 배신을 당하게 되면 복수를 생각하게 됩니다. 복수란 무슨 의미입니까

revenge란 말은 당한대로 되갚아 준다.’는 말입니다. 이런 복수심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묻지 마 살인이란 이런 것입니다. 여자에게 상처받은 남자가 닥치는 대로 만행을 저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요즘은 아이들이 부모에게 원수 갚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22편은 다윗의 시입니다. 아마도 아들 압살롬에게 쫓겨 피난길에서 썼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의 분노와 허탈함을 우리는 충분히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왕궁에서 쫓겨나 겪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육체적으로 고달프고 배고픈 문제 등이 있습니다. 육체적인 고통보다 더 큰 문제는 정신적인 고통입니다. 그러나 정신적인 고통보다 더 큰 고통은 영적인 고통입니다. 오죽하면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 라고 외쳤겠습니까?


친구에게 버림을 받고, 애인에게 버림을 받는 것은 그런대로 견딜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에게 버림을 받는 것은 견딜 수 없습니다. 부모에게 버림을 받고, 입양된 아이들이 받은 상처는 너무나 깊고 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큰 상처는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당하는 것입니다. 영적인 고통이 가장 큰 것입니다.


지금까지 다윗은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하나님께 기도하고 응답을 받았습니다. 기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위로를 받고, 새 힘을 받아 승리했습니다. 수없는 전쟁도 하고, 삶과 죽음이 한걸음이라 할 정도로 온갖 시련과 위기를 극복하며 살아왔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상황은 도무지 견딜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정말 살아 계시다면 이럴 수는 없습니다. 시편 22편의 경우를 보면 그가 당한 상황과 어려움이 구구절절이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 버림을 받지 않았다면, 도저히 는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 다윗의 기도는 정말 정직하고 진실한 기도입니다.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영화 ‘Passion of Christ’를 보면예수님 십자가에 못박히시기 전에 동물 뼈가 붙어 있는 채찍에 수없이 맞으셔서 살이 다 찟겨지고머리에는 가시관으로 얼굴은 온통 피로 물들어 있었습니다갈보리 골고다 언덕까지 고난의 길을 십자가를 지고 오셨습니다로마병정들은 예수님의 양손을 십자가에 대고 대못으로 손을 십자가에 박았습니다예수님은 십자가에 매달려져서 못에 걸려있는 양손으로 몸을 지탱하려고 할 때 찢어지는 고통이 있습니다몸이 밑으로 쳐지기 때문에 가슴이 폐를 눌러서 숨을 막기 때문에 몸은 반사적으로 못에 걸려있는 손에 힘을 주어서 몸을 세우게 되는데그때 온몸의 신경 마디 마디에 전해져오는 고통은 상상할 수 없는 고통입니다그리고 제육시 곧 정오 12시에 온 땅에 어둠이 임하고(하나님의 아들이 이 땅에 태어나실 때는 한밤중이었는데 밝음이 있었습니다그런데 하나님의 아들이 이 땅에서 죽으실 때는 한낮이었는데 어둠이 임했다고 합니다 9시 오후 3시에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십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마지막 숨을 거두시면서 절규하며 소리치십니다.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예수님의 마지막 절규하는 외침은 천 년 전에 쓰여진 시편 22 1절에 기록된 다윗의 기도였습니다.


버려짐의 고통

누군가로부터 버려져 보신 적 있습니까? 엄마로부터 버려진 아기가 당했을 버려짐의 아픔고통을 누가 상상할 수 있을까요?  버려짐은 인간에게 가장 큰 고통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고통 그 자체입니다. 그러나 육체적인 고통보다 더 심한 고통은 정신적인 고통, 영적인 고통입니다예수님은 사람들 앞에 발가벗겨진 상태에서침 뱉음과 수치와 모욕을 당하십니다시편22: 7나를 보는 자는 다 나를 비웃으며 입술을 비쭉거리고 머리를 흔들며 말하되 그가 여호와께 의탁하니 구원하실 걸그를 기뻐하시니 건지실 걸 하나이다(27:39) “지나가는 자들은 자기 머리를 흔들며 예수를 모욕하여그가 하나님을 신뢰하니 하나님이 원하시면 이제 그를 구원하실지라!” 십자가 고통 안에서 예수님의 가장 큰 고통은 ‘하나님으로부터 버려진다는 것’ 입니다. ‘아바 아버지로부터 버리진다는 것입니다.’ 절규하며 처절하게 부르짖는데, 하나님은 침묵하십니다.


우리 인간에게 가장 큰 고통이 무엇일까요? 육체의 질병의 고통이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배우자나 자녀를 잃어버린 사람은 그 상실의 고통을 말하실 것입니다우울증이나 지독한 충격으로 인한 화병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인간에게 가장 큰 고통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어 버린 고통입니다.


첫 인간 아담과 하와가 범죄하여 타락하였을 때 성경이 기록하기를 그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었습니다.’ (3:8)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해야만 하는’ 두려움이 가장 큰 고통입니다. ‘하나님의 낯 얼굴 앞에서’ 바로 코람데오(Coram Deo), 하나님의 임재를 온전히 느끼고경험할 때 우리들은 가장 자유롭고가장 행복함을 누리도록 창조되었습니다그런 우리들에게 ‘하나님의 낯을 피해야만 하는’ 하나님으로 단절되는버려지는 것은 가장 큰 고통입니다.


아니타니(Anitani)

22절부터 극적인 전환이 이루어집니다절규의 탄원을 하다가 하나님을 향한 높은 감사와 찬양으로 극적으로 전환되는 것입니다나머지 뒤 부분인 22-31절은 감사와 찬양의 시로 마무리됩니다그런데 그 전환점이 되는 구절이 21절입니다. 21절에서 주께서 내게 응답하시고히브리 원어성경에서는 히브리 동사 ‘아니타니 21절이 마쳐집니다.‘아니타니 “주께서 내게 응답하셨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생애우리들의 상황우리들이 가장 큰 고통을 극적으로 전환시키는 것은전환시킬 수 있는 것은 여호와 하나님의 응답하심에 달려있습니다. “주께서 내게 응답하시고하나님의주님의 응답하심은 어떠한 상황도 완전히 뒤집어 버릴 수 있습니다.


우리들이 잘 하는 질문이지요하나님 왜 나에게 이런 고통을 허락하세요하나님 저 하나님 잘 믿어 보려고 애쓰는데도 이러한 고통을 주세요? 그 상황과 그 고통을 뒤집는 유일한 것은 “주님의 응답하심입니다하나님께서 버리지 않으셨다는 것입니다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마지막 숨을 거두시는 순간까지 하나님의 침묵하셨지만하나님은 한 순간도 버리지 않으셨습니다더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얼굴과 시선을 예수님께 더욱 가깝게 고정되어 있었습니다우리가 고통 가운데 있을 때도 하나님은 그렇게 가깝게 계십니다.

하나님의 ‘아니타니’ 응답하심으로예수님의 가장 큰 고통인 버려짐은 가장 큰 소망인 살아나심으로 놀랍게 전환되어집니다. 십자가는 죽음입니다끊어짐, 버려짐입니다. 큰 어둠입니다그런데 십자가는 또한 하나님의 응답하심과 함께 살아나심입니다부활의 길입니다회복이요구원이요가장 밝음으로 연결되는 길입니다. 그래서 Good Friday입니다. 이 십자가에서 담긴 메시지가 내가 어떤 상황과 형편 가운데 있다하더라도앞으로 어떤 상황과 형편을 만난다 하더라도나의 믿음을 새롭게 전환하는 메시지가 되시길 축원합니다.


어떤 어려움과 환란과 지독한 외로움과 견딜 수 없는 분노 가운데서도 죽지 말고 살아나야 합니다. 십자가 때문입니다. 죽지 않고 사는 것, 이것이 진정한 복수입니다. 원수를 갚는 것이 하나님의 손안에 있습니다. 십자가 앞에는 할 말이 없습니다


강진구 목사.jpg

 

아가페선교교회(담임: 강진구 목사)

하나님과 화목하고 평안하라!

치료하고 회복하는 교회!

예배의 감격이 있는 교회!

주일예배: 오전 11시, 수요예배: 오후 8시, 금요예배: 오후 8시

주소: 11575 Jones Bridge Rd, Alpharetta GA 30022

TEL: 678-462-7526

이메일: agatopia57@gmail.com 

 64134609b9913a96b896424f52f72a23.jpg



  1. 가장 솔직한 기도- 강진구 목사

  2. 애찬의 기적 -강진구 목사

  3. 하늘의 식탁 - 강진구 목사

  4. 눈물이 말랐을때 -강진구 목사

  5. Oh Happy Day - 강진구 목사

  6. 예수의 이름으로 - 강진구 목사

  7. 교회의 힘 - 강진구 목사

  8. 평강 주시기를 원하신다- 이응주목사

  9. 은혜 받았습니까?-강진구목사

  10. 은혜의 해/편견을 버려라-강진구목사

  11. [강진구 목사] 보혈의 능력

  12. 피종진목사(애틀랜타성회)

  13. 김요셉 목사 [맥추절을 지키는자가 받는 복]

  14. 좋은 소식을 전하며 살자!-고택원목사

  15. 미기총 신년하례예배 환영사 -필라교협회장" 안문균목사

  16. 야곱의인생결산-강진구목사

  17. 17회기 이때를 위함인지-1편-3편

  18. 광복의 노래 (God Can Do It Again)

  19. 첫날 하나님이 복주시는 사람

  20. 2015년 6월 14일 주일설교: 윤사무엘 목사

Board Pagination Prev 1 ...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Next
/ 24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