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kim
조회 수 761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윤사무엘 목사[구약의 예배]


윤사무엘목사2.jpg


이스라엘의 예배


이스라엘의 희생제사는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를 비롯해서 여러 곳에 언급되어 있다. 구약의 제의는 시내산에서 맺은 언약 즉 레위기의 제의 규정이 확정되기 훨씬 이전부터 히브리인들 사이에 행해졌음을 알 수 있다. 그 예로, 가인과 아벨의 제사, 노아의 제단과 희생제사, 아브라함의 번제와 야곱의 제단 등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이 여기에서 나타난 제의는 모두 후대의 상황이 반영된 모습이기에 당신의 제의를 이해하기는 어렵다. 


구약성경의 희생제사는 번제(burnt offering)와 화목제(communion sacrifice)와 주로 관련되어 있다. 하지만 이방신들에게 음식을 바치는 행위라든지, ‘귀신을 쫓는 행위“(exorcism)이나 주술(magic)에 희생제사가 드려지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레위기에 1장에서 7장까지 소개된 제사의 종류는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죄 등이 있다. 제물로는 소, 양, 염소, 비둘기, 곡물 등이 있었다.


이스라엘의 희생제사는 메소포타미아보다는 시리아와 가나안 지역의 전통에 보다 가까웠다. 번제와 화목제는 히브리인과 가나안 사람들이 흔히 행하던 의식이었다. 그러나 형식적인 면에서는 유사하였으나 내용적인 면에서는 다른 점이 많이 있다. 이스라엘의 희생제사는 죄사함에 대한 의미가 강하였고 유일신 신앙과 계약신앙에 근거한 제의로 다른 고대근동의 제의와는 구분되었다.


이 중 대속죄일(Yom Kippur) 예배 순서를 소개한다.

1) 이스라엘의 가을 절기

(1) 성전 무너짐을 기억하는 애가일:

신년절 전 40일은 예루살렘 성전이 무너진 날을 애통하는 날이다. 제1성전(=솔로몬 성전)이 신바벨론의 느부갓네살에 의해 무너진 날이 주전 587년 아브월 9일(이를 히브리어로 티샤 베아브 Tisha B'Av라 부름, 양력으로 8월 중순경)이었고, 공교롭게도 제2성전(스룹바벨성전, 신약시대는 헤롯성전으로 불리움)도 주후 70년 같은 날인 아브월 9일(Tisha B'Av)에 로마의 티투스(Titus)장군에 의해 무너졌다. 예레미야 애가를 낭독하며 참회하는 날이다. 지금까지 예루살렘 성전은 회복되지 아니하고 있다. 매 절기, 매 중요한 행사시 예루살렘 성전 회복을 위해 기도한다. 특히 통곡의 벽에서 기도하는 제일 중요한 기도제목이다.


(2) 창조절(나팔절, 신년절)

성전의 파괴일로부터 40일 동안 회개하며 기도하면서 맞이하는 것이 신년절이다. 한해가 시작되는 신년축제절기는 메소포타미아의 신년 축제와 가나안의 바알 왕위 즉위축제와 같은 시기이다. 티쉬리 1일이다. 창조절로서 천지창조가 빛으로 창조됨을 기억하며, 한해 시작을 나팔을 불며 시작했다. 창조절 전후 세례의식을 베풀면서 정결의식을 가졌다.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신 기간이다. 그래서 예수님의 공생애를 3년 반으로 본다. (창조절부터 세 번째 유월절까지)


창조절(=나팔절, Rosh Hashanah)은 종교력으로 한 해의 시작이다. 하나님은 왕이시다! 아싸랏 여메이 테슈바 Asharat Yemey Teshuvah(עשרת ימי תשובה )는 신년절(나팔절)로부터 대속죄일까지의 열흘 (‘참회와 회개의 열흘’), 속죄 의식 (크파롯)을 한다.새해에서 대속죄일까지 10일은 참회와 회개의 기간이다. 유대인들은 이 열흘 동안 아침 기도 시간에 ‘슬리호트 기도’를 한다.


슬리호트 Selichot (סליחות )란 ‘슬리카’의 복수로써 그 의미는 참회, 용서를 뜻한다. ‘슬리호트 기도’에는 출애굽기 34:6-7절1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13가지 은혜와 자비의 속성을 포함한다. 탈무드와 랍비 문헌에는, 슬리호트 기도를 하나님의 자비하심과 은혜로우신 속성에 대하여 6절의 ‘아도나이’에서 시작하여 7절 ‘베 나케’까지 정리하였다 아도나이- 사람이 죄를 짓기 전에 긍휼 (compassion)


아도나이- 사람이 죄를 지은 이후에도 긍휼


엘- 그들의 필요에 따라 모든 피조물들에게 베푸시는 긍휼


라훔- 인류가 고통에 빠지지 않도록 자비 (merciful)


하눈- 인류가 이미 고통 중에 빠져 있다면 은혜 (gracious) 에레흐 아파임- 노하기를 더디하심


라브 헤쎄드- 인자가 많으심


에멧- 진실


노쩨르 헤쎄드 라알라핌- 천대까지 인자를 베푸심


노쎄 아본- 악


페샤- 과실


하타아- 죄


베 나케- 용서하신다 ‘아도나이로부터 베 나케까지’의 이 기도문은 회당에서 회중이 모였을 때에 공적으로 암송하는 기도문이다. 안식일 예배를 제외한 모든 절기 때에 토라를 꺼내면서 ‘슬리호트 기도문’을 암송한다.


크파롯 ( כפרות ) = 속죄의식출 34:6~7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반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라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비의 악을 자여손 삼 사대까지 보응하리라”


크파롯은 ‘속죄’의 의미를 지닌 ‘카파라’의 복수 형태이다. 크파롯은 유대인들이 자신들의 죄를 사하기 위하여 짐승을 희생시키는 속죄 의식을 말한다. 크파롯 속죄 의식은 대속죄일이 시작되기 전날 행한다.


전통적으로 날개가 달린 닭을 희생 제물로 삼는데, 남자는 수탉, 여자는 암탉을 사용한다. 속죄하려는 사람은 닭에 해당하는 값을 지불하면, 랍비는 속죄 의식을 행하기 전에 먼저 시편 107:17-20절과 욥기 33:23-24절을 읽는다. 그리고 속죄하는 사람의 머리 위로 닭을 세 번을 돌리는 동안 속죄하는 사람은 다음을 암송한다. 


This is my exchange, this is my substitute, this is my atonement. (This rooster (hen) will go to its death / This money will go to charity), while I will enter and proceed to a good long life and to peace. 그리고 닭을 죽인다. 이렇게 희생된 닭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달되어 대속죄일이 시작되기 전에 먹는다. 


요즘은 닭 대신에 속전 값으로 돈을 사용하기도 한다. 돈을 하얀 천에 싸서 사람의 머리 위로 돌려 동일한 방법으로 속죄 의식을 행한 후에 돈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선하기도 한다. 유대인들은 크파롯 의식을 아사셀 염소를 대신하는 것이라 한다. 하지만 크파롯 의식에 대하여 랍비들의 견해 차이는 심하다. 


마이모니데스 (Maimonides)는 크파롯을 강하게 반대하였다. 크파롯 의식은 기도와 경건에 이르는데 방해가 된다고 주장한 것이다. 나흐마니데스 (Nahmanides), 솔로몬 벧아드렛 (Solomon ben Adret), 요셉 카로 (Joseph Caro) 역시 크파롯 의식에 대해 이교도의 풍습이 유대교의 전통을 대치한 것이라며 반대하였다. 그러나 랍비 아쉐르 벤예히엘 (Asher ben Jehiel), 야콥 벤아쉐르 (Jacob ben Asher)은 크파롯 의식을 인정하였다. 카발리스트 특히 이사야 호르비츠 (Isaiah Horowitz), 이삭 루리아 (Issac Luria) 같은 사람들은 이사야 1:18절2에 기초하여 하얀 닭을 추천하기도 했다. 크파롯 의식은 이후 유럽의 유대인들 (Eastern Europe Jews)에 의해 폭 넓게 받아 들여졌지만 여전히 논란은 계속된다.


(3) 대속죄일 (욤 키푸르)

창조절부터 10이째 되는 날 저녁부터 다음날 저녁까지 대속죄일 Yom Kippur 이다 레위기 23:27-29절3에 대속죄일은 ‘욤 하 키푸림’으로 기록되었다. 대속죄일에 거행되었던 속죄 의식은 레위기 16장에 자세히 기록되었다 (출 30:10, 레 23:27-31, 민 29:7-11 참고). 대속죄일은 유대인의 모든 절기 가운데 가장 엄숙한 절기이다. 티슈리월 9일 저녁 해질 때부터 10일 온종일 계속된다.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회당에 참여하여 속죄와 회개 의식을 행하므로 하루 종일 보낸다. 금식에 참여한 유대인들은 25시간 (혹 실수할까봐 30분 일찍 시작하고, 30분 늦게 마치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찌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찌라도 양털 같이 되리라“ (사 1:18) ”칠월 십일은 너희에게 성회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이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 이 날에 스스로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쳐질 것이라.“ (레 23:27~31) 음식과 물을 먹고 마시지 않는다. 


2008년 통계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 국민의 약 63%가 금식에 동참하였다. 법적으로 금지된 것은 아니지만, 공공장소에서 음식을 먹는 것과 차를 운행하는 것은 유대인들의 분노를 일으킨다. 차의 시동만 틀어도 사람들은 예민하게 반응하며, 차에 돌멩이를 던지는 등 위협적인 행동을 한다. 이렇게 거의 전 국민이 국가적으로 금식하는 절기를 이용하여 1973년 중동전쟁에서 이집트와 시리아는 이스라엘을 군사적으로 침공하여 한때 이스라엘 국가가 중대한 위기에 빠진 적도 있었다. 


금식하고 경건하게 보내는 대속죄일에 금지 사항은 미쉬나의 요마 (Yoma) 8:1절에 기록되었다. 1) 음식을 먹지 말고 물을 마시지 말 것, 2) 가죽으로 된 신발을 신지 말 것, 3) 샤워나 목욕을 하지 말 것, 4) 향수나 크림을 바르지 말 것, 5) 성적 행위를 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다음은 예루살렘에 성전이 있었던 때, 대속죄일에 시행되었던 속죄 의식을 성경과 미쉬나의 요마 (Yoma)에 기록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속죄 의식은 전 세계에 흩어진 모든 유대인들을 위한 속죄제로 대제사장은 5번의 정결 의식과 4번 옷을 갈아 있었고 3번 지성소에 들어가 속죄 의식을 진행하였다.(실제로는 한번 더 지성소에 들어가서 내년 대속죄일을 위해 청소함, 그래서 대제사장은 이날 네 번 지성소에 들어가게 됨) 대속죄일이 시작되기 7일 전에 대제사장은 외부인들과 떨어져 성전의 방 (Palhedrin chamber)으로 거처를 옮겼다. 그곳에서 대제사장은 앞으로 있을 속죄 의식을 두려운 마음으로 준비하였다. 


대속죄일 당일에 대제사장은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의식을 진행하였다.

1) 새벽 예배 Morning (Tamid) Offering성전에 마련된 정결탕 (미크베)에서 정결 의식을 행한 후에, 특별히 금으로 장식된 예복을 입는다. 그리고 일상적인 제사를 드린다.

2) 옷을 갈아입음 Garment Change 1대제사장은 다시 정결 의식을 거친 후에 세마포 예복으로 갈아 입는다. 손과 발을 두 번 씻는데, 금 예복을 벗은 후에 한번 그리고 세마포 예복을 입기 전에 또 한 번 씻는다.3) 수소로 속죄 예물 Bull as Personal Sin- Offering대제사장은 속죄를 위한 소에 손을 얹고 자신과 가족의 죄를 거룩하신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고백한다. 그러면 모든 백성들은 땅에 엎드린다. 그리고 대제사장은 소를 잡아 그 피를 그릇에 담는다.

4) 속죄염소 제비 뽑음 Lottery of the goats성전의 동쪽 문 (니카노르 문)에서 대제사장은 두 염소를 제비 뽑아 여호와를 위한, 또 아사셀을 위한 염소를 구별한다. 대제사장은 아사셀 염소의 뿔에 ‘아사셀을 위하여’ 라고 쓴 붉은 띠를 묶는다.

5) 향준비 Incense Preparation대제사장은 제단 위로 올라가 부삽으로 불을 취한다. 그리고 다른 손은 향을 그릇에 담는다. 탈무드에 이 의식은 매우 어렵다고 기록하고 있다. 한 손으로는 불을 담은 부삽을 들고 다른 한 손으로는 향을 담은 그릇이 떨어지지 않도록 겨드랑이 또는 이빨을 사용하여 균형을 유지했다고 한다.

6) 향 예물 Incense Offering대제사장은 불을 담은 부삽과 향을 담은 그릇을 들고 지성소 안으로 들어가 법궤의 기둥 사이에 부삽을 두고 향을 불 위에 넣는다. 그리고 지성소에 향이 가득 찰 때까지 기다렸다가 지성소를 떠난다. 

7) 지성소 안에서 피를 뿌림 Sprinkling of Blood in the Holy of Holies대제사장은 소의 피를 담은 그릇을 들고 지성소 안으로 다시 들어간다. 그리고 손가락으로 피를 법궤 앞에 8번 뿌렸다. 1번은 위로, 그리고 7번은 아래를 향하여 뿌렸다. 그리고 지성소를 떠나 휘장 앞에 있는 기둥에 피를 담은 그릇을 둔다.

8) 여호와를 위한 속죄 염소 예물 Goat for Lord as Sin-Offering for Kohanim대제사장은 이스라엘 뜰의 동쪽에 있는 성전의 동쪽 문 (니카노르 문)으로 간다. 여호와를 위한 염소 위에 손을 대고 죄를 고백한다. 모든 백성은 여호와의 이름을 들을 때, 땅에 엎드린다. 그리고 대제사장은 염소를 죽여 그 피를 다른 그릇에 담는다.

9) 지성소에서 피를 뿌림 Sprinkling of blood in the Holy대제사장은 성소에 염소의 피를 담은 그릇을 둔다. 그리고 휘장 앞에 둔 소의 피를 담은 그릇을 취하여 휘장을 향하여 8번 피를 뿌린다. 그리고 염소의 피를 담은 그릇을 취하여 역시 같은 방법으로 휘장을 향하여 8번 뿌린다. 그리고 그것을 다시 본래 있던 자리에 둔다.

10) 번제 염소의 피를 향단 귀퉁이에 바름 Smearing of blood on the Golden (Incense) Altar대제사장은 염소의 피와 소의 피를 섞어 단의 네 귀퉁이에 바른다. 그런 후에 단 위에 8번 피를 뿌린다.

11) 아사셀을 위한 속죄 염소 Goat for Azazel대제사장은 성소를 떠나 이스라엘 뜰의 동쪽 문으로 가 자신의 손을 아사셀 염소 위에 두고 이스라엘 모든 백성의 죄를 고백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대제사장이 여호와의 이름을 언급할 때에 모두 땅에 엎드린다. 대제사장이 공적으로 죄를 고백하면, 백성들은 각자 자신들의 죄를 고백한다. 그리고 대제사장은 아사셀 염소를 광야로 보낸다. 아사셀 염소가 사람들이 사는 곳으로 다시 돌아오는 것을 막기 위하여 예루살렘의 동쪽 유대 광야 절벽으로 끌고가 절벽 아래로 밀어 떨어뜨린다.


12) 소와 염소 제물 준비 Preparation of sacrificial animals아사셀 염소를 광야 절벽으로 인도하는 동안 대제사장은 소의 내장을 제거하고 소와 염소의 몸통을 서로 묶는다. 그러면 사람들은 묶인 몸통을 불을 피우는 곳으로 가져가 아사셀 염소가 광야에 이르렀다는 것을 확인한 후에 불로 사른다.

13) 토라 낭독 Reading the Torah아사셀 염소를 절벽 아래로 떨어뜨린 후에 대제사장은 성소의 동쪽 문 (니카노르 문)을 지나 여인의 뜰로 간다. 그곳에서 대속죄일과 관련된 성경을 읽는다.

14) 옷을 갈아 입음 Garment change 2대제사장은 세마포 옷을 벗고 성전 뜰에 있는 정결탕에서 정결의식을 행한 후에, 두 번째로 금으로 된 예복을 입는다. 세마포 옷을 벗기 전에 손과 발을 씻고 금 예복을 입은 후에 다시 손과 발을 씻는다.

15) 양의 제물드림 Offering of Rams대제사장은 두 마리의 양을 잡아 번제로 드린다. 두 양을 번제단의 북쪽에서 잡았고 그 피를 그릇에 담아 번제단 둘레를 바른다. 두 양의 네 다리를 잘라 그 몸통 전체를 번제단 위에서 불사른다. 그리고 소제 (mincha- grain offering)와 관제 (nesachim- wine or libations)를 드린다.

16) 무사프 제물 Musaf offering대제사장은 musaf offering을 드린다.

17) 내장들을 태움 Burning of Innards대제사장은 소의 내장과 염소를 제단 위에 두고 전체를 불로 태운다.

18) 옷을 갈아 입음 Garment change 3대제사장은 금 예복을 벗고 정결탕에 들어가 정결의식을 행한 후에 세마포 새 옷을 입는다. 역시 옷을 벗기 전에 손과 발을 씻고 옷을 입은 후에 또 손과 발을 씻는다.

19) 지성소에서 향 그릇 치움 Removal of Incense from the Holy of Holies대제사장은 지성소로 들어가 향을 담은 그릇과 부삽을 가져온다.

20) 옷을 갈아 입음 Garment change 4대제사장은 세마포 옷을 벗고 다시 정결탕으로 들어가 정결 의식을 행한 후에 금 예복으로 갈아 입는다. 동일한 방법으로 또 손과 발을 씻는다.

21) 저녁소제 Evening (Tamid) offering대제사장은 금 예복을 입은 채, 저녁 일상 제사를 수행한다. 그리고 다시 손과 발을 씻는다.


속죄 의식을 진행하는 동안, 대제사장은 모두 5벌의 특별한 예복을 입었다. 3벌의 금 예복, 2벌의 하얀 세마포 옷이다. 모두 5번 정결 의식을 했으며 손과 발은 모두 10번 씻었다. 희생 제사는 일상 번제로 두 마리의 어린 양 (lamb), 한 마리의 소, 두 마리의 염소, 두 마리의 수양 (ram), 소제, 관제, 세 번의 향을 피웠다 (일상적인 분향 2번, 대속죄일의 1번). 


대제사장은 3번 지성소에 들어갔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이름을 3번 낭독했으며, 여호와의 이름이 낭독될 때마다 백성들은 땅에 엎드려 자기들의 죄를 고백하였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새 언약인 복음을 따르므로 율법에 기초한 대속죄일을 별로 주목하지 않는다. 그러나 대속죄일은 유월절 절기 때에,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예수님의 고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대제사장은 염소와 황소를 잡아 죄를 사하는 의식 (모형)을 행했지만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친히 십자가에 달려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다’ (히9:11-28 참고). 과거 대제사장이 짐승의 피로 속죄 의식을 행했던 때, 현대 유대인들은 그 날의 의식을 변형시켜 대속죄일을 기념하는 때,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께서 속죄 제물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음을 묵상하기에 좋은 때이다.


윤사무엘 목사 (Samuel Yun 尹三悅)

연세대 신과대 졸 (신학사),연세대 대학원 신학과 졸 (신학석사, 구약학 전공)

총신 (예장 합동) M.Div (Equiv)]

University of Dubuque Thological Seminary (M.A.R. 종교학)

Presbyterian Theological Seminary in Chicago (M. Div.)

Harvard University Divinity School (Th.M. 고대근동학전공)

Boston University, School of Theology (Th.D. 과정이수, 구약학)

Cohen University & Theological Seminary (Th.D., 구약학)

Latin University (Ph.D. in Religion 종교학)

Faith Theological Seminary & Christian College (Ph.D. in Theology 구약학박사)

Universidad Cristiana del Bolivia (UCEBOL)

Honorary Doctor of Education (명예교육학 박사)

현 감람산장로교회(담임목사),감람원 세계선교회 및 성경연구소 대표

NYSKC (예배회복운동) 학회 (Learned Society) 학회장

 

월드미션뉴스 김한나 기자 churchus24@gmail.com


  1. [Brad TV] 23년 6월 30일 브래드TV 금요 샤밧 예배 Live

  2. 피터 추카히라의 하나님 나라 - 1. 하나님의 나라가 무엇인가? Brad TV]

  3. 이건 또 무슨 예배일까

  4. 김성철목사의 기독교와 종교

  5. [BRADTV] 절기속에서 발견한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 정태권 목사(1)

  6. 예루살렘강의1 정태권선교사

  7. 권혁승목사, 이스라엘의 쉐마 신앙교육(1) 쉐마란 무엇인가?

  8. 윤사무엘 목사[구약의 예배]

  9. No Image 18Feb
    by kim
    2016/02/18 by kim
    Views 95 

    엔게디 팔게이마임 성경연구

  10. No Image 18Feb
    by kim
    2016/02/18 by kim
    Views 59 

    2014년 이스라엘 선교 세미나 2회차 - 1/2

  11. 이사야개관, 권혁승교수(1교시, 2교시)

  12. 권혁승목사[예루살렘 중심성 신학1]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TALK